따릉이 이용방법 아주 쉽게 알아보기

따릉이 이용방법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서울에는 초록색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초록색 자전거가 따릉이 라고 하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대여 자전거 입니다.

대중교통 이용하기에 거리가 애매한 경우나 운동을 하고 싶은데 자전거를 대여 하고 싶은 경우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따릉이 자전거를 대여해서 가까운 거리 이동이나 가볍게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에서 따릉이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따릉이 이용방법

따릉이가 무엇이냐? 서울시에서 2014년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하여 서울 어디서든 자전거를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쉽게 대여 및 반납을 할 수 있게 만든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공공자전거 입니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대여 자전거 이지만 가격은 유료 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그렇게 비싸지 않기 때문에 서울시에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따릉이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따릉이 가입 및 요금

먼저 앱스토어 에서 “따릉이” 를 검색후 설치 후 실행을 해줍니다.

따릉이 이용방법

설치를 하고 실행을 하면 바로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먼저 “회원가입”을 진행해 줍니다. 따릉이는 비회원으로도 이용할 수 있으나 비회원은 각종 데이터 수집이나 기록 등 제한이 있습니다. 저희는 우선 “회원가입”을 하여 진행해 보겠습니다.

회원 가입의 종류에는 “네이버 계정”, “페이스북 계정”, “카카오 계정” 이 있고 “일반 회원으로 가입” 등 이 있고 본인이 원하는 계정으로 가입하여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따릉이 이용방법

로그인을 한 뒤 먼저 대여를 하기전에 이용권 구매를 먼저 해주셔야 따릉이 대여가 가능합니다. 따릉이 요금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릉이 이용방법

이용권 구매는 좌측 상단 메뉴를 누르고 – 이용권 구매를 누른 뒤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 후 이용권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따릉이 이용권은 1회 1매씩 구매 가능하며 기본 대여시간은 1시간권(60분) , 2시간권(120분) 이고 구매했던 시간 초과 시 5분마다 추가요금(200원) 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릉이 대여

요금제 구매까지 다 완료 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오는데 왼쪽에 빨간 네모박스 안에 숫자가 현재 이 위치에 따릉이를 대여 할 수 있는 자전거 숫자가 표시됩니다. 현재 왼쪽 화면에는 13대 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13대 가 있는 위치를 눌러주면 오른쪽 화면처럼 따릉이 보유 현황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정확한 숫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릉이 이용방법

이제 저희는 따릉이 13대가 보유 중인 위치로 이동을 해보겠습니다. 위치로 이동을 하면 따릉초록색 따릉이 자전거들이 보입니다.

자전거 뒤로 가면 QR코드가 있는데 따릉이 어플에서 “대여하기” 를 눌러 줍니다. 대여하기를 누르면 아래 화면처럼 QR 코드를 찍을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카메라를 가까이 대고 QR코드를 찍어줍니다.

따릉이 이용방법

QR 코드를 찍어주면 아래 화면처럼 잠금 장치가 풀리게 되는데 여기까지 완료가 되었다면 바로 이용을 하면 됩니다.

잠금 장치가 풀렸다 해서 바로 이용하지는 마시고 모두가 이용하는 공공자전거인 만큼 공기압,브레이크 등 여러가지 안전에 대비할 수 있는 사항을 먼저 체크 한 뒤 운행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따릉이 이용방법

한가지 추천 TIP 을 드리자면 따릉이는 주행중 임시 잠금 기능도 있습니다. 주행중 화장실 이나 편의점에 가야 될 경우 도난 방지를 위해 뒷바퀴에 잠금 장치가 있는데요 자전거를 세워 놓고 뒷바퀴에 잠금 장치를 아래로 내리면 임시 잠금 상태가 됩니다.

잠금 장치를 푸는 방법은 위에 처럼 다시 QR코드를 인식 하면 됩니다.

따릉이 반납 방법


주행을 다 마치셨다면 반납을 해야 할 차례입니다. 따릉이 반납은 본인이 대여 했던 장소로 굳이 가지 않아도 됩니다. 따릉이 대여소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가능한데요 대여소에 따릉이 거치대가 꽉 찼을 경우 근처에 세워 놓아도 됩니다.

반납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이 화면이 뜨면 완료가 된 것 입니다. 여기까지 따릉이 이용방법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따릉이 이용방법

따릉이 마일리지

1년 정기권 을 이용할 경우, 따릉이 앱에서 교통 카드를 등록 하면 환승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따릉이를 반납하고 30분 이내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마일리지가 100점 쌓이게 됩니다. 마일리지는 하루 최대 200점까지 쌓을 수 있습니다.

1년에 최대 15,000점까지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고, 적립된 마일리지는 다음 정기권 구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포인트가 많이 쌓였다면 그만큼 정기권을 더 싸게 구매하는 셈입니다.

따릉이 이용시 사고발생


따릉이 이용 중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따로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접수는 자신이 가입되어 있는 보험에 직접 진행을 하면 됩니다. 이외의 따릉이 결함으로 인한 배상 보험 을 문의하고 싶은 경우 “서울 시설 공단 02-1599-0120” 에 연락을 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따릉이 이용방법 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따릉이는 매년 이용자가 많이 늘고 있고 있는 만큼 사용하기 간편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전거 대여 입니다 따릉이 이용방법에 대해서 모르셨다면 제 포스팅이 많이 도움이 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도움되는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