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증 발급 방법 쉽게 1분만에 알아보기

보건증 발급 방법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보건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쉽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음식 관련 일을 할 때 꼭 필요한 서류가 보건증 인데요 아래 글에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놓았으니 잘 참고 해서 발급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증 발급 방법

보건증의 정식 명칭은 “건강진단결과서” 입니다 음식점이나 , 음식 제조업 공장 등 음식 관련 일에 취업을 희망하신다면 보건증 발급은 필수 입니다.

보건증 검사 종류와 비용

보건증 발급 받기 위해서는 각종 검사를 해야 하는데요 검사 항목을 알아보겠습니다.

  • 전염병 피부 질환 검사 : 한센병 등 세균성 피부 질환을 검사합니다 식품 관련 업종에 취업하는 경우 전염의 위험성이 있어 전염성 피부질환에 대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검사는 보통 양손을 앞뒤로 보여주는 것으로 진행합니다.
  • 흉부 검사 : 결핵균을 검사합니다 결핵균도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되며 기침과 재채기를 할 때 감염의 위험이 있어 검사 항목에 들어갑니다. 검사는 상의 , 액세서리 등을 탈의 한 뒤 흉부 엑스레이 촬영을 합니다.
  • 장티푸스 보균 검사 : 살모넬라 타이피균에 감염되는 질환으로 조리 시 장티푸스 균이 묻어 전염 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 검사를 합니다. 장티푸스 검사는 검사 체취용 긴 면봉을 항문에 (2.5~3cm) 삽입하고 뺀 후 담당자에게 제출 합니다.
  • 성병 및 에이즈 검사 :유흥업소 종사자의 경우
  • 세균성 이질 검사 : 집단 금식소 종사자의 경우

이렇게 5종류가 있고 검사 비용은 일반 병원 15,000원~30,000원 보건소 3,000원 입니다.

보건증 검사하기

먼저 가까운 구청에 있는 보건소를 찾습니다 보건소에 방문한 뒤 “건강 진단 결과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여 신분증 과 신청서를 제출하면 검사를 진행합니다. 건강 진단 결과서의 경우 별다른 에약 절차 없이 대부분 당일 검사가 가능합니다.

보건증 발급 방법

검사가 전부 끝나면 집으로 돌아가면 됩니다. 검사 결과는 주말을 제외하고 5일 정도 소요되며 결과가 나오는 기간은 해당 기관마다 다릅니다.

보건증의 유효 기간은 식품 위생업 종사자는 1년 , 학교 급식 종사자는 6개월 입니다 모든 보건증은 경우 만료가 되기 전에 재 갱신을 해야 합니다.

보건증 수령하기

1. 직접 방문하여 수령하기
검사를 진행한 보건소에 재방문 하여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을 직접 수령하면 됩니다.
보건증을 수령할 때에도 신분증을 꼭 지참 해야 하고, 대리인을 통해서 수령할 경우
위임장을 작성하고 수령할 수 있으나 대리인 신분증 , 발급자 신분증 모두 지참해야 합니다.

2. 온라인 발급 방법도 있습니다 “G-health 공공 보건 포털” , “정부 24시 홈페이지” 에 방문하여 공인 인증서 등의 방법으로 로그인 한 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증 발급 방법

마치며


여기까지 보건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발급 방법에 대해서 잘 모르셨거나 처음 발급 받으시는 분들을 위해서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정성껏 보건증 발급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썼습니다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양질의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