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신고 준비물 및 출생신고 방법

출생신고 준비물 과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아이가 태어나는 동안 엄마 , 아빠 두분 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는 우리 아이가 태어났음을 증명하기 위해 나라에 서류를 제출 할 단계입니다 밑에 포스팅 글 읽으면서 서류 준비를 천천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생신고 준비물

출생신고의 방법은 두 가지가 존재하는데 첫째, 주민 센터나 관할 구청을 방문하는 방법 둘째, 온라인 법원(전자 가족 관계등록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출생신고 기간

출생후 1개월 이내 (1개월이 초과할 경우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출생신고 자격

  • 아이의 엄마 , 아빠
  • 혼인을 하지 않았을 경우 : 산모의 엄마
  • 위에 두 사항 전부 출생신고를 할 수 없는 경우 다음 순위에 따라 신고를 해야합니다.
    1. 동거하는 친족
    2. 분만에 관여한 조산사 또는 그 밖의 사람

출생신고 준비물 및 서류

출생신고 시 온라인 , 오프라인 둘 다 공통적으로 출생 증명서와, 출생 신고서 서류가 필요합니다 추가로 주민센터 방문 시 신분증이 필요하고 온라인 신청 시에는 공인인증서 , 금융인증서가 로그인할 때 필요 합니다.

  1. 신분증
  2. 출생신고서
  3. 출생증명서
  4. 공인인증서 및 금융인증서(인터넷신청시)

출생신고서

출생 신고서는 아이가 태어난 시각 , 아이의 이름 , 등록할 기준지 등을 바탕으로 주민등록 발급을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출생신고서를 처음 작성할 때 이름이랑 등록 기준지를 미리 준비 해 놓고 작성을 하시면되겠습니다.

출생신고서의 양식은 아래 “전자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 오른쪽 상단에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누르면 가능합니다.

출생신고 준비물

출생증명서

출생 증명서는 아이가 태어난 병원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아이가 태어난 시각 , 날짜 등 정보가 들어있는 서류입니다 온라인 출산 병원으로 등록 되어있는 곳이 있는데 이 경우 남편 분께서 잊지 말고 퇴원 시 발급요청을 꼭 하셔야 됩니다.

신고장소

  • 본인의 등록기준지 읍 , 면 사무소
  • 분인의 주민등록 관할 동 사무소
  •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은 그 지역 관할하는 대한민국 재외공관 또는 재외국민 가족관계등록 사무소 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출생신고 방법


온라인 출생신고는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 에서 가능합니다 준비물은 “출생증명서”와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가 필요합니다.

준비가 되셨다면 온라인 출생 신고를 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포털 사이트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을 검색후 아래 보이는 홈페이지까지 들어가줍니다 그 후 상단에 인터넷신고 – 출생신고 까지 들어가줍니다.

출생신고 준비물

다음 온라인 출생신고를 위한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동의서 제출하시겠습니까 “예” 를 체크해주고 아래에 산모가 출산했던 병원을 검색하여 선택해줍니다

출생신고 준비물

이후 이용 약관에 동의 체크를 하시고 아래에 보이는 신고서를 작성한 후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로 신분 확인을 한 뒤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다음 출생증명서를 첨부 한 후 제출하면출생신고가 완료됩니다.

출생신고 준비물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출생신고 인터넷 신고가 잘 되었습니다 관할 동사무서나 , 구청방문 신청 할 경우 당일 바로 주민 번호가 나와 수당 신청까지 빠르게 가능합니다 , 온라인의 경우는 주민 번호가 나오기 까지 1일 정도 소요되어 신고 처리 확인 후 수당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족관계증명서에 반영되기 까지는 약 2일 정도가 소요되고 처리가 되었다면 문자로 처리됨을 알려줍니다.

마치며

출생신고 준비물 및 출생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이가 생기고 나서 부터 출산하기 까지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제가 포스팅한 출생신고 준비물 및 출생신고 방법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건강한 가정 꾸려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